목양편지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강해를 마치며
2025-11-08 12:36:06
이정재
조회수   68

우리는 매일같이 일어나는 사건 사고들을 접하면서, 이 세상에는 우리의 마음을 둘 만한 참된 위로나 소망이 없음을 깨닫게 됩니다.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은 우리의 유일한 위로와 소망이 무엇인지 분명하게 밝혀줍니다. 그 답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1: 살아서나 죽어서나 당신의 유일한 위로는 무엇입니까?

: 살아서나 죽어서나 나는 나의 것이 아니요, 몸도 영혼도 나의 신실한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것입니다. 그리스도께서는 그의 보혈로 나의 모든 죗값을 완전히 치르고 나를 마귀의 모든 권세에서 해방하셨습니다. 또한 하늘에 계신 나의 아버지의 뜻이 아니면 머리털 하나도 땅에 떨어지지 않도록 나를 보호하시며, 참으로 모든 것이 합력하여 나의 구원을 이루도록 하십니다. 그러하므로 그의 성령으로 그분은 나에게 영생을 확신시켜 주시고 이제부터는 마음을 다하여 즐거이 그리고 신속히 그를 위해 살도록 하십니다.

 

2: 이러한 위로 가운데 복된 인생으로 살고 죽기 위해서 당신은 무엇을 알아야 합니까?

: 세 가지를 알아야 합니다.

첫째 나의 죄와 그 비참이 얼마나 큰가?

둘째 나의 모든 죄와 비참함으로부터 어떻게 구원을 받는가?

셋째 그러한 구원을 주신 하나님께 어떻게 감사를 드려야 하는가를 알아야 합니다.

 

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의 구조

1(3-11) 우리의 죄와 비참에 관하여: 인간론

2(12-85) 우리의 구속에 관하여: 신론/기독론/구원론/교회론(사도신경)

3(86-129) 우리의 감사에 관하여: 말과 삶의 열매(십계명/주기도문)

 

지난 2년간 오후예배시간에 진행된 60강의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강해를 이제 마칩니다. 탈도 많고 문제도 많은 이 세상에 살면서, 오직 예수 그리스도께만 소망을 두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참된 위로를 누리시기 바랍니다.

댓글

댓글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 18